Unity
[Unity] 싱글톤 패턴(Singleton Pattern)
SSABI
2019. 10. 22. 01:31
반응형
싱글톤 패턴(Singleton Pattern)
싱글톤 패턴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단 하나의 인스턴스만 존재하는것을 의미합니다. 싱글톤 패턴은 디자인 패턴(Design Pattern)에서 자주 사용되는 패턴중에 하나입니다.
유니티에서 외부 스크립트에 접근할 경우 GameObject.FindObjectOfType<>()
, GetComponent<>()
, 혹은 public
변수를 선언해서 인스펙터에서 드래그 앤 드롭으로 참조 등을 해야하지만 싱글톤 패턴을 사용하면 스크립트를 전역적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에서는 게임매니저, 씬매니저와 같이 단일로 관리해야 할 경우에 주로 싱글톤 패턴을 사용합니다.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public class ObjectManager : MonoBehaviour
{
private static ObjectManager instance = null;
public static ObjectManager Instance
{
get { return instance; }
}
private void Awake()
{
if (instance == null)
instance = this;
else if (instance != this)
Destroy(gameObject);
}
}
외부에서 스크립트를 접근할 경우 ObjectManager.Instance
로 사용하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