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nity] 싱글톤 패턴(Singleton Pattern)

·
2019. 10. 22. 01:31
반응형

싱글톤 패턴(Singleton Pattern)

싱글톤 패턴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단 하나의 인스턴스만 존재하는것을 의미합니다. 싱글톤 패턴은 디자인 패턴(Design Pattern)에서 자주 사용되는 패턴중에 하나입니다.

유니티에서 외부 스크립트에 접근할 경우 GameObject.FindObjectOfType<>(), GetComponent<>(), 혹은 public 변수를 선언해서 인스펙터에서 드래그 앤 드롭으로 참조 등을 해야하지만 싱글톤 패턴을 사용하면 스크립트를 전역적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에서는 게임매니저, 씬매니저와 같이 단일로 관리해야 할 경우에 주로 싱글톤 패턴을 사용합니다.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public class ObjectManager : MonoBehaviour
{
  private static ObjectManager instance = null;

  public static ObjectManager Instance
  {
    get { return instance; }
  }

  private void Awake()
  {
    if (instance == null)
      instance = this;
    else if (instance != this)
      Destroy(gameObject);
  }
}

외부에서 스크립트를 접근할 경우 ObjectManager.Instance로 사용하면 됩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Frontend Engine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