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oBehaviour
MonoBehaviour는 유니티 스크립트가 파생되는 기본 클래스 입니다. 게임오브젝트에 스크립트를 추가할 경우 MonoBehaviour를 반드시 상속받아야 합니다. 게임오브젝트에 스크립트를 추가하는 것은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MonoBehaviour 클래스는 널 조건 연산자(Null-conditional operator)와 ?? 연산자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MonoBehaviour 클래스에 있는 멤버변수, 메소드를 사용하면 오브젝트가 가지고 있는 컴포넌트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MonoBehaviour 클래스를 상속받는 스크립트를 비활성화 시키면(인스펙터에서 체크박스 해제)
Start(), Update(), FixedUpdate(), LateUpdate(), OnGUI(), OnDisable(), OnEnable() 함수는 실행되지 않습니다.
MonoBehaviour 클래스를 상속받는 스크립트는 여러가지 함수를 가지고 있지만 자주 사용하는 함수만 표로 정리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유니티 문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메소드명 |
설명 |
Awake |
스크립트가 로드 될 때 호출 |
Start |
스크립트가 활성화될 때 한번만 호출 |
Update |
매 프레임마다 호출 |
FixedUpdate |
고정 프레임마다 호출 |
LateUpdate |
모든 Update 메소드가 호출되고 난 후 호출 |
OnEnable |
오브젝트가 활성화될 때 호출 |
OnDisable |
오브젝트가 비활성화될 때 호출 |
OnDestroy |
MonoBehaviour가 제거될 때 호출 |
Invoke |
지정한 초만큼 기다린 후 메소드 호출 |
StartCoroutine |
코루틴 시작 |
StopCoroutine |
코루틴 중지 |
StopAllCoroutines |
모든 코루틴 중지 |
GetComponent |
게임오브젝트가 가지고 있는 T 타입의 컴포넌트를 반환, 없을 경우 null 반환 |
Instantiate |
원본 오브젝트 복사 후 오브젝트 반환 |
Destroy |
게임오브젝트, 컴포넌트, 에셋 제거 |
FindObjectOfType |
T 타입의 활성화된 오브젝트를 반환 |
FindObjectsOfType |
T 타입의 활성화된 오브젝트 배열을 반환 |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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