깃(Git)
깃(Git)은 컴퓨터 파일의 변경사항을 추적하고 여려 명의 사용자들 간에 해당 파일들의 작업을 조율하기 위한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소스 코드 관리에 주로 사용되지만어떠한 집합의 파일의 변경사항을 지속적으로 추적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출처
깃은 파일의 변경사항을 자동으로 추적하기 때문에 변경된 부분을 자동으로 관리해 줄 뿐만 아니라 파일의 과거 버전으로 되돌아 갈 수도 있고 최신버전으로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여러 명의 사용자들 간에 해당 파일들의 작업을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공동으로 작업을 할 경우에 따로 작업한 후 파일을 합칠 수도 있고 파일의 버전을 동일하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깃을 사용하면 소스코드 뿐만 아니라 워드, 파워포인트, 이미지, 동영상 등 모든 파일의 변경사항을 추적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깃(Git) 설치
파일의 변경사항을 알아서 관리해주는 깃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깃을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해야 합니다. 깃은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깃 홈페이지(https://git-scm.com/downloads)에 들어가서 자신의 컴퓨터의 OS 버전에 맞는 파일을 다운로드 해서 설치 하시면 됩니다.
깃(Git)을 사용하는 방법
깃을 사용하는 방법으로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CLI(Command Line Interface)
CLI는 Command Line Interface의 약자로 명령어를 통해 컴퓨터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입니다.
CLI로 깃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깃 명령어를 숙지해야 합니다.
개발자라면 CLI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GUI(Graphic User Interface)
GUI는 Graphic User Interface의 약자로 창, 아이콘 등의 그래픽으로 컴퓨터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입니다.
CLI 보다는 훨씬 직관적이기 때문에 비개발자의 경우는 GUI로 사용하면 편리하게 깃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GUI로 깃을 사용하려면 Github Desktop, Source Tree 같은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깃허브(Github)
깃허브(Github)는 깃(Git)과는 다릅니다. 깃이 버전 관리 시스템이라면 깃허브는 깃 데이터를 저장하는 서버입니다. 깃허브는 단순히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 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사용자들과 소스 코드를 공유, 수정 및 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즉 깃허브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과 같이 소스코드를 공유하는 SNS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깃허브 뿐만 아니라 빗버킷(Bitbucket). 깃랩(Gitlab) 등의 다양한 원격 저장소가 있습니다.
댓글